초보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의 비밀[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 폴 길린]

2012. 8. 16. 20:07책 영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전병국, 폴 길린(Paul Gillin), 황선영 | 멘토르출판사 | 20100820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초보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의 비밀[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 폴 길린]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나만의 리뷰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변화를 주목하라
저자는 온라인 마케팅이 엄청난 속도로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 미디어를 대체하고 있으며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투입되는 비용중 많은 부분이 소셜 미디어로 흘러 갈 것이라고 말한다.


소셜미디어 툴의 종류
블로그, 팟 캐스트, 비디오, 소셜 네트워, 개별 커뮤니티, 고객 상품평 엔진, 가상세계


영향세력을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 5가지
1.의미있고 긍정적인 첫 접촉을 시도하라
2.조언을 구하라
3.개인적인 대화를 시도하라.
4.관계를 꾸준히 유지하라. 5.언론사 기자처럼 대우하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소셜미디어 툴의 특징과 영향세력(온라인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것)을 찾아내는 방법과 노하우 그리고 이렇게 찾아낸 영향세력을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의 챕터 7과 챕터 8의 메가 네트워크를 공략하라와 틈새 네트워크를 공략하라는 다양하고 흥미롭고 거기다가 정말 유용해 보이는 각종 서비스들을 소개 한다. 하지만 모두 외국에서 서비스 되는 것이고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는 지는 알 수가 없어서 아쉽다.대부분 서비스를 하지 않는 것 같다. 유사한 서비스를 찾기도 쉽지가 않아 안타깝다. 그렇지만 우리말 서비스를 하는 Socialmidiasecrets.net 사이트에서 책에 나온 사이트들의 링크들을 모두 얻을 수 있다(본문 링크모음 메뉴).


마케터에게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아다. 저자도 이에 대해 동의 하지만 한 발 더 나아가 고객들이 토론 하는 다른 주제에 귀를 기울이라고 말한다.
"고객들이 당신 회사에 대해서 말하는 걸 듣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고객들이 토론하는 다른 주제에 귀를 기울이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P270)
이러한 고객의 소리를 듣기 위해서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 할것을 주문한다.또한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성공 비결을 알려준다.
그 중 눈에 띄는 몇가지를 적어본다.
- 회원 자격의 가치를 강화하라.
-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기억하라.
- 담당자를 제대로 대우하라.
- 99:1 의 법칙을 기억하라.(공개적인 포럼 방문자의 1%가 콘텐츠의 99%를 담당한다)


좋은 콘텐츠
다양하고 좋은 소셜미디어 툴과 각종 소셜 네트워크에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고 싶다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바로 콘텐츠이다. 좋은 콘텐츠 없이 아무리 좋은 소셜 미디어 툴을 사용하고 소셜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활동은 펼친다 해도 큰 호응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이 책은 콘텐츠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지만 깊이있게 다루진 않다. 콘텐츠에 관한 깊이가 있는 책을 이 책과 함께 본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을 참여시켜라.
입소문 마케팅의 성공 비밀은 고객이 얼마나 호응을 하느냐이다. 그러기 위해 마케터는 고객 참여를 확대 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고객의 참여는 고객의 부정적 의견까지도 포함 된다고 말한다.
"만약 당신에게 고객을 만족시킬 훌륭한 제품이 있다고 확신한다면, 고객 스스로 당신을 위해 그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어떨까? 다소 부정적인 평이 있어도 개의치 마라. 오히려 그런 평들 덕에 당신의 고객평가는 더욱 신뢰를 얻는것이다."(P386)




사진으로 보는 리뷰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바로지금 - 책리뷰 사진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이 리뷰는 본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되었습니다.]
[Normal Bloger Right Now Start]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